API란 무엇인가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시스템들이 데이터를 교환하거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결제선생의 서비스(예: 청구서 발송, 포인트 충전, 하위사업장관리)를 활용할 수 있게 다리 역할을 하는 기술이라 생각 하시면 됩니다.
현재 약 200여개 이상의 사업장들이 파트너사로 등록되어 API를 활용 중이십니다. 결제선생을 이용중인 사업장은 보다 효율적인 청구서 발송, 수납관리를 위해 자사의 프로그램에 결제선생 API를 연동하여 이용 중에 있습니다.
Q : 저희가 만든 프로그램에 결제선생 청구서 발송/ 수납확인이 가능할까요?
▶ : 자체 구축한 관리자가 있는 경우 결제선생과 손쉽게 API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사업장의 프로그램 따로 결제선생 따로가 아닌 기존 사용중인 사업장의 관리프로그램에 결제선생 기능을 통합할 수 있습니다. 바로 결제선생 API연동을 통해서 입니다.
Q : 저희가 운영중인 홈페이지(PC) 또는 APP에서 고객이 직접 청구서를 받게 하고 싶어요!
▶ : 사업장의 반복적인 결제선생 청구서 작성 작업의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습니다.
고객이 사업장의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직접 상품 선택 후 최종 결제 진행 시 고객이 본인 스스로에게 청구서를 발송하여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결제선생 API를 활용한 사업장은 업무처리 일원화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보다 업무 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결제선생 API연동을 선호하는 이유는 크게 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하위가맹점을 대상으로 다양한 관리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위가맹점은 본사의 관리프로그램을 통해 회원관리와 본사물품구매 등의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하위가맹점은 비대면 결제 기능이 필요하고 저희 결제선생을 "따로" 사용하게 됩니다.
바로 여기서 불편한 문제가 생깁니다 :(
본사 프로그램 따로 결제선생 따로 각각 관리 이원화 된다는 점이죠.
그래서 프랜차이즈 본사는 자사의 관리 프로그램에 결제선생 API를 연동하여 "마치 원래 있었던 기능" 처럼 통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ERP/CRM/LMS와 같이 솔루션 프로그램 운영사도 마찬가지로 자사의 고객사들이 결제선생과 이원화된 관리포인트를 줄이고자 결제선생 API연동을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자체 구축한 개발 관리프로그램 / 홈페이지 / 앱을 보유한 사업장은 고객이 물품/서비스를 결제할 때 고객이 본인 스스로에게 청구서를 발송 후 결제를 진행하도록 결제선생 AP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 모든 사례를 종합하면 결제선생 API가 제공할 수 있는 잇점은
기존 시스템과 통합하여 사용 가능!
손쉬운 호환으로 개발 시간 단축!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 가능한 유연성!
무엇보다도 매번 청구서를 반복작성 후 발송하거나 결제 수납내역을 일일이 옮겨 붙이는 등의 일에서 해방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API 활용을 잘하는 기업이 비용절감뿐 아니라 수익도 높인다”
-한국CA테크놀로지스-